고전 소설의 인물이나 모티브는 차용하되 전혀 다른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영화화한 작품의 경향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고전소설 원작의 내용을 그대로 살린 영화가 없다는 주장은 아니다. 가령,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과 같은 작품은 인물이나 구성방식에 있어서 원작을 최대한 살린 방향으로 영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고전’이다.
이춘풍전의 특징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형성된 작자 미상의 판소리 문학.
상품경제의 발달과 자본의 발달 등 근대화 이행기에 놓인 당대의 세태를 풍자하고 있는 작품
현대적 시각으로 재창조 -> 문학적 효용, 문화적 가치 극대화
특히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정신을 은연중에 지배하고 더 나은 문명을 이룩해 나아가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것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보존하여 재생 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고전’이다.
1. 내용측면에서 본 현대화 방안
(1) 주제의 현실반영
젊은층이 경극을 외면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극의 전반적인 내용과 주제 때문이라고 할수있다. 영화나 TV등 가벼운 시각적 문화에 익숙해진 청년층에게 어려운 고전을 근거로 하는 경극이 환영받을 수 있을까? 중국의 청년층에게 경극은 그저 지
고전 소설에서의 임금을 농락하는 장면을
더욱 해학적으로 표현
재창조된 고전문학들이 현대인들에게는 웃기고, 재미있음
고전문학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여러 형태로 바뀌어서
현대인들에게 재롱을 부리고 있음
좀 더 웃음을 주기 위해서, 좀 더 재미있는 내용을 보여주려
각색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