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자들은 보고 있다.
2. 낭만주의
그리스의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문학 분야에서 일어났던 ‘질풍노도 운동’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즉, 감정 양식의 문학적 대응이 ‘질풍노도’였던 것이다. 이 운동의 가장 뛰어난 이론가는 헤르더였는데, 나중에 괴테와 쉴러도 이 운동에 참가하였다. 그들은 독일의 봉건질서에 반항하였으며, 스콜라주의나 카톨릭 교회의 권위와
고전주의 시기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시기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의 아주 짧은 시기이다. 특히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 혁명과 자본주의의 대두, 바로크 시대의 종교와 귀족들의 절대 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난 시민혁명 등 이런 사회적인 영향은 음악과 미술 문화
귀족, 하층 계급과 왕공(王公)은 각각의 계급에 맞는 고유의 장르 형식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제재의 구분에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문학 이론의 정
같은 바이마르의 독일 고전주의 관념극의 선구적 작품을 낳았다. 그는 프랑스 문학의 권위를 거부하면서 영국 문학에 관심을 가졌고 독일 본연의 창조성을 추구하는 길을 튼 사람이었다. 또 크리스토프 마르틴 빌란트는 이국적인 문학을 소개함으로써 독일인의 상상력을 확대시키는 데 이바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