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 미술사
신고전주의
자연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신인상주의
조각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8C말부터 19C 초에 걸쳐, 지나치게 저속하게 된 궁정 양식에 대한 반발과 18C 중엽부터 시작되는 고전발굴 사업, 나폴레옹의 고전취향 등이 배경이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
고전주의에 의해 19세기 미술의 동이 트이는데 이대 다비드의 영향력이며 이어 나타나는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등의 미술사조는 파리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적인 규모로 번지는 것이었다.
전세기를 통해 계속 이루어지는 인지의 진전과 과학의 발달은 인류생활의 모든 면에서
고전주의를 촉진하게 된 제 요소는 18세기에 들어와서 A.D 79년의 보스비우스 화산폭발로 매몰되었던 두개의 도시인 헬키라늄의 발견과 폼베이의 발굴 등 고고학적 발견은 지대한 관심을 일으켰다. 독일의 고대 미술사가 빈켈만의 저서 ‘고대예술사’에서 고전주의 건축운동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