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 등장인물과 주제의식, 사회상과의 결합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줄거리
최낭은 경주 남촌(南村)에 사는 무학생(武學生) 헌(獻)의 무남독녀로서 일찍이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밑에서 유복하게 사는 요조숙녀였다. 그러나 갑작스레 조정으로부터 선대(先代)에 공천(公賤)
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
(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 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 나타나는 지방(地方)이나 중앙(中央)의 관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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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일반적으로 판소리는 17세기경에 발생했을 것으로 짐작 된다. 이후 19세기에 이르러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19세기 중반까지 적어도 12마당 이상이 존재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현재는 <춘향가>, <홍보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의 다섯 마당만이 전해오고 있다.
이유원(1814~1888)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