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신화, 전설적 일화, 영웅, 상징적 애국자, 미덕을 알리는 내용 등 역사적 사실을 새롭게 해석한다. 앙드레 샤스텔(André chastel)은 신고전주의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있어 “신고전주의는 미학에 관한 정의를 정확하게 앞세우는 주류이며,‘이상’이란 그들에게 있어 고대 그리스를 의미하며 이
1. 시작하며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은 『금오신화』라는 주장은 오랜 기간 동안 정설로 받아들여졌고 우리들 대부분 그렇게 알고 있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그 주장에 반발하는 의견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작으로 「조신전」과 「최치원전」을 들 수 있다. 본 발표 조는 소설의 고전적, 현
고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 결국 『금오신화』는 현실의 김시습과 이상의 김시습이 동시에 나타나서 이상이 현실을 이기고 그 꿈을 실현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명작으로 당대를 살고 간 천재적인 지성인 김시습의 면모를 엿볼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그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본격적인 전기소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의 존재가 가지는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신라의 시조신화를 분석하고 로고스로 나타난 신라의 시조신화를 통해서 그 안에 숨겨진 뮈토스를 추론해 보았다. 물론 어려운 과정이고 완벽하지는
*신라의 시조신화에 나타나는 뮈토스와 현대사회의 뮈토스가 가지는 의미
<서론>
우리가 고전문학을 읽는 이유는 단순히 그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문학을 즐겼을까? 하는 궁금증을 충족하기 위함만은 아닐 것이다. 고전문학을 통해서 현대 우리 사회의 삶을 재조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