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세월을 두고 구비, 전승되어 온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설화나 문자 형태로 전승되어온 고전문학은 우리의 윤리관이나 가치관, 생활상, 문화 등을 내재하고 있다. 이들 중 오늘날 시대를 초월해 현대에 와서도 꾸준히 읽히고 있는 고전문학 작품들은 특히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
콘텐츠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Multi Use
1. 대중가요
2. 광고
3. 마당놀이
4. 기업 브랜드화
5. 지역축제
★ One Source: 흥부전
2. 사례분석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사례 1-①. 고전과 대중가요의 만남: 육각수의 ‘흥보가 기가막혀’의 대중적 성공
♪ 흥보가 기가막혀
고전의 재해석
고전의 리메이크는 흥행의 보증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대와 상관없이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종의 스테디셀러와 같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허준, 대장금, 황진이와 같은 사극의 열풍이 가시지 않고 계속되고 있으며 미디어 시장에서 고전을 콘텐츠화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
가을학기 조별과제
<영원한 문화 콘텐츠, 고전>
Ⅰ. 발표에 앞서서
1. 고전이란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 고전의 사전적 의미는 원래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혀온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이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고전을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원형적 성격을 가
2. 고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양상 검토
본격적인 게임의 구상에 앞서, 우리는 기존에 고전 및 역사적 인물 등을 활용하여 만든 게임 콘텐츠, 특히 휴대용 게임기 및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를 검토하였다.
2-1. 춘향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그림 2 ‘열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