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페테르부르크』는 푸슈킨의 작품 「청동기사」와 고골의 『페테르부르크 이야기』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분신』의 등 여러 작품의 이야기를 재결합시킨 것이다. 19세기 고전문학 작품들을 20세기의 문화 배경으로 다시 구성하고 유사한 인물들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
Ⅰ. 서론
우리는 우리 고전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수 있게 하는 흥미나 코드가 내재해 있다고 꽤나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고전이 읽혀지지 않고 있는 것은 일정한 고정관념이 크게 작용되어 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고전이 읽히지 않는 이유를 고정관념과 쉽게 접하기 어려운 탓으로 생각하고 읽을
3년 7월에 왕비 송씨가 죽었다. 왕이 다시 두 여자를 취하여 계실을 삼으니 하나는 화희라는 사람으로서 골천의 딸이요, 하나는 치희라는 이로 한인의 딸이었다. 두 여자가 사랑다툼으 서로 불화하여 왕이 양곡에 동서로 2개의 궁을 지어 그들을 각각 두었다. 그 후 왕이 기산이라는 곳에서 사냥을 행하
최근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상매체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우치, 방자전 등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화나 드라마들이 많은데 고전소설을 소재로 한 영상매체들은 원작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알려진 작품들 춘향전, 홍길동전, 전우치전이 영상매체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