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옥의 생애
고정옥은 1911년 3월 25일 경남 함양군 함양면(함양읍) 하동에서 고이두(高离斗)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제주(濟州)이다. 함양의 지주였던 그의 집안은 대부호는 아니었으나 대체로 생활이 요족한 편이었다.
고향에서 대가족 속에서 자라난 고정옥은 1918년에 함양공립보
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지식 섭렵 내지 유지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담아놓는 교재가 우선적으로 거론될만한 일이다. 모든 지식은 서적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산종사도 교단의 발전계획 중에서 우선순위로 ‘교재를 정밀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였
2) 중인계층으로 보는 견해
사설시조의 주 작자층을 조선 후기 급격히 성장한 중인계급으로 보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사설시조 주 작자층을 중인계층으로 보는 견해는 해방이후 고정옥이 최초로 언급하였다. 즉 사설시조의 작자는 ①신진중인작가 ②창곡류 ③부녀자 ④기녀 ⑤민요시창자 ⑥몰락
고정옥은 잡가를 상층인의 창작가사가 연산군의 伎樂愛好 등이 동기가 되어 기생들의 입에까지 오르내리게 되다가 樵童들 까지도 부르게 될 만큼 광범위한 가창범위를 가지지만, 민요도 아니고 가사도 아닌 유행가의 일종으로 보았다. 고정옥, 『조선민요연구』, 수선사, 1949, 41쪽.
조윤제는 한국의 시
잡는 밑그림을 그리는 정도뿐이었다.
2.2. 1940~1950년대
1940~1950년대의 경기체가에 대한 논의는 경기체가 연구 영역의 전반에 걸친 언급이 개괄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그 기원과 형식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했다. 양주동, 조윤제, 고정옥, 김사엽 등의 학자가 활동했던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