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증을 보여준 근대적인 역사서이다. 실학사상의 전개를 제1기 ‘경세치용 파’, 제2기 ‘이용후생 파’, 제3기 ‘실사구시 파’로 나누어보면, ‘실사구시 파’는 선행시기의 실증적 방법만을 계승하고 그것을 더욱 발전시켜 고증학적 연구에 치중했다. 즉, 이들은 학문 그 자체가 목적이었고 엄격한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의 논쟁에 대해 깊이 탐구할 것이다.
학적인 태도를 견지하여, 기존의 ‘고려사’, ‘여지슴랑’ 등에 결함이 있음을 지적하고 보다 정확한 지리서의 편찬을 요구하였다. 그는 종래의 지도들이 지형의 넓고 좁은 것, 곧고 굽은 것을 정확히 표시하지 않아 산천과 각 지방을 잘 분간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정항령의 ‘동국
Ⅰ. 서론
현대에는 과거 전통 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인간 관계가 많이 등장했다. 거대화된 도시 사회와 인터넷, 통신 등의 발달은 과거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 세계 인류와의 커뮤니케이션마저도 가능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사람들끼리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그 기회가 상당히 많아
정리하자면 그의 관심이 오락에 집중된 것은 이 분야의 민속현상이 갖는 문화적 의의에 대한 주목과 신문화건설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착안, '사회현상 중 특수한 부분'을 다루는 민속학의 독자성 제고, 본인의 학자적 정체성 확보 등의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 연구방법(한양명, 1995:4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