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된 시의 하나인 「여명도」에서는 ‘동이 트는’이라는 밝은 시대와 ‘까마귀’라는 어둡고 불길한 새를 대비시킴으로써 광복된 현실이 결코 낙관적인 것만이 아님을 시인된 예지로서 날카롭게 감지하고 있다. 1연이 천상적인 불길한 조짐 즉 국제적인 정세를 암시했다면, 2연에서는 지상적인
고향회귀 의지는 본능의식이며 고향이라는 공간은 운명적이다. 이러한 고향의식을 깔고 있는 백석의 시는 심리적 표출 방법들이 고향이라는 시간과 공간에 덧붙여져서 다양한 그리움의 양상으로 표출된다. 그 대표적 심상으로 들 수 있는 향수는 고향에 대해 원형적이고 심리적인 배경을 드러내게 하
고향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 즉 향수를 감각적 심상으로 표현한 이미지즘 계열의 대표적인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고향 및 자연을 노래하고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여 고향의 그리움을 표현했으며 하관, 개안, 평일시초 등 죽음의 문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박목월은 남쪽의 온화한 분위기가 풍기는 시인으로 그의 시의 특징을 살펴보면, 말을 아끼면서 몇 자 안 되는 말로 큰 뜻을 전달한다. 가 대표적인 예이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