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에 따라 주인공이 삶을 고뇌하고 찾아 헤매
공간적 배경의 특징
공간적 배경: 서성리, 평양 성안, 양조장, 지배인의 사택
그리고 이 나까무라 양조장을 유경 양조장이라는 이름 아래 접수 경영 신청을 한 어느 날, 준호는 지배인의 사택을 접수하여 들게 되었다.…(중략) 평양 성안에서는 자식 없이 망한 사람이나 셋방을 얻지,…(후략)
앞
3. 시간, 공간적 구조
영화는 5부분으로 나뉘어져 과거에 대한 기억을 이야기하고 있다. 주요 등장인물인 재훈과 수정은 각자의 시선에 가까운 주관적인 시점으로 하나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건에는 시간과 공간이 존재한다. 시간과 공간이 사건의 실마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면 이는 상당히
사건에 대한 상당한 분량의 발단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작품을 매듭짓는 장면에는 ‘엑소도스’(exodos) 를 통해 모든 등장인물과 코러스가 무대를 떠남으로써 극은 마무리 된다.
등장인물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며, 공간과 사건도 제한적이다. 프롤로그에서 제시간 공간과 시간에서 대부분의 사건
사건들이 그들의 잘못이 아닌 구조적인 잘못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제 7강에서 다룬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에 대한 주제는 현재의 사회적 문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많은 공감을 자아냈다. 코로나시기를 겪으면서 빈곤과 사회적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