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치료사들은 다양한 미술활동 매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시간의 구성 및 다른 요소들에 따라서 그 매체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 미술과제는 자유연상이나 가족 혹은 집단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므로 파스텔이나 크레용, 붓 등의 비교적 간편한 매체가 적절할 것이다. 장애인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사회의 치부나 사회 각층의 다양한 모습을 예리하게 포착하는 눈을 가지는 것이 작가의 주요 요건이라 함은 이에 바탕을 둔 사고이다. 작가는 종종 어긋난 세계와 제대로 된 관계를 맺을 수 없음을 말하고, 이는 문학 작품 속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립으로 드러난다.
문학 작품
인식이 인간이나 인간의 공동체 즉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가능하게 할 수 잇는가?
자연과 인간은 동일한 보편적인 원리의 지배를 받는 것인가?
시간성과 공간성에 있어서는 그렇다고 말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은 모두 시간의 맹목성과 공간의 제한성이라는 범주에 잇다. 최소한 실재론이
인식, 집중력, 타인에 대한 수용과 존경심, 그리고 인지발달을 촉진시킨다(박순이, 1990).
위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창작무용은 자기 자신을 알게 하는 방법이며 자아표현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자아인식, 집중력, 타인에 대한 수용과 존경심 그리고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학생들의 성장발달에 매우 유
가지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문학으로만 인식하고 이해되어져 왔다. 향가의 노랫말을 대상으로 한 문학성의 연구가 한계에 이른 것 역시 향가의 음악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향가를 이해함에 있어 가장 먼저 주목해야할 것은 주변 장르와의 상관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