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세조․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李秀甸
Ⅰ. 서사와 플롯
사건(events)은 서사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 이 사건들이 인과 관계적으로 배열된 것이 플롯이며 플롯 분석은 서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플롯에 관하여 서사학에서 가르치는 개론적인 수준을 안다고
Ⅰ. 구운몽에 있어 음악의 서사적기능
<구운몽>에서 활용된 기악은 크게 거문고와 옥퉁소이다. 이 악기는 주요 인물의 성격 창출에 적절히 기능하는 일면, 사건을 유기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여기에서 활용된 음악은 남녀 주인공의 인성을 적시한 다음에, 그들이 필연적으로 만날 수밖
공간인 밀실이 필요했습니다. 어떠한 무력에도 침해 받지 않는 견고한 정신적 보루와 같은 것이고 또 개인의 권리와 인권이 보장되는 밀실이 없는 것에 큰 회의를 느낍니다. 또 부르주아의 삶을 누리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을 하게 됩니다. 아버지를 자신과 어머니로부터 빼앗아간 그 숭고
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에 따라 주인공이 삶을 고뇌하고 찾아 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