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렇게 공격성을 정의하는 데는 행동의 결과만이 아니라 의도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공격성을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효과적인 방법과 그 방법이 왜 공격성을 줄이는가장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하는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설명해 보겠다.
방법으로 얻을 수는 없는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게 한다. 여기서 아동이 왜 게임의 시간을 줄여야 하는지를 스스로 깨닫게 한다. 게임을 하지 말라고 윽박지르기 보다 아동이 스스로 깨닫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④ 게임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활동 제시하라.
이제 아동은 스스로 게임
공격성을 돌려 자신을 비난하고 질책하는 행위를 한다.
다섯째 층은 '폭발층(explosive layer)'이라고 하는데, 이 단계에 오면 개체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거나 차단하지 않고 밖으로 표출 할 수 있게 된다. 개체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분명하게 알아차려 강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공격성을 모방하게 되어 결국 공격적인 행위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사회학습이론에서 강화와 보상으로도 잘 설명된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으면 그 공격성은 더욱 강화되어 또 다른 공격으로 이어질 것이고, 어려서 가정환경이 좋지 않아 아버지로
곤란을 당하게 된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승진이나 실직, 또는 심한 질병처럼 과도한 자극을 받는 경우와 독방에 감금되는 것처럼 지나치게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인간은 심리적, 생리적 불균형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이러한 적응 곤란에서 생기는 정신적, 신체적 긴장을 스트레스(stress)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