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 수요와 관련을 맺고 있어, 국가 또는 지자체가 개입하여 설치할 필요성이 높다고 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와 같은 시설의 설치에 관하여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에서는 기반시설, 도시계획시설, 광역시설, 공공시설로 나누고 있다. 기반시설이란 교통시설, 도시공간시설, 유통공급시설, 공
개입하는 미술가의 작업뿐 아니라 1960년대 후반에 시작된 공동체 미술 프로그램, 공동체 벽화 등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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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
1) 의미
공공미술은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인간의 심미성과 더불어 공간에 대한 심리적 정서를 개선해 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일반인들과 화합하고 그들의 정서에 개입하는 미술개념으로 '공공미술'을 고안한 것이다. 윌렛이 공공미술의 개념을 만들 때가 바로 1968년 프랑스 파리의 '68혁명'이 일어나기 직전이고 당시 유럽 지식인들 사이에 공동체적 가치를 찾는 노력이 모색되었던 점을 윌렛의 사상과 연계 시켜볼 수 있다.
공공 영역에 개입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즉, 전통적 공공미술이 공공의 개념을 장소와 관련시켜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는 데 반해, 새로운 공공미술은 장소를 물리적 장소로 보지 않고 사회적·문화적·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며, 그런 의미에 맞는 작품으로 지역공동체와 관람객의 참여, 일시
공공미술을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고,
개인이나 일반기업에 의한 추진사례보다 공공기관의 추진이 3배정도 많다.
기업적 이윤추구 욕망과 공익이 세심하게 구별되지 않은 채 개발사업 전체의 목적만이 강조되어 해당 지역 공동체의 자발적 활동에 따른 문화적 역동성이 축소될 수 있다.
2)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