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느낀다면 그들이 느끼는 행복의 정도는 어떻게 평가되어야 할까?
공리주의 정의에 따르면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이고, 고통을 피하려는 본성을 지닌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바로 ‘쾌락’을 원하는 존재로 받아들일 수 있고, 고통을 피하려는 것은 ‘불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Bentham의 주장이 어떠한 질적 차이도 무시된 다수인의 행복이라는 점에서는 Bentham의 공리주의를 그대로 계승하였으나, 쾌락이 모두 양적(量的)으로 계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차이를 가지는 것이며 감각적 쾌락보다는 정신적 쾌락이 더 중요하
공리주의사상은 19세기 영국의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 제임스 밀(James Mill, 1773~1836),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사상을 가리킨다.
공리주의의 발전
-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한 제레미 벤담 : 쾌락을 계량 가능하다
-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을 도
공리주의사상을 그 철학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공리주의의 가장 고전적 구성을 보여준 벤담(J.Bentham)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사상을 통하여 공리주의가 사회전체의 쾌락은 개인의 쾌락의 총합계라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살핀다. 다음에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를 수정한
쾌락과 행복의 증대가 사회전체의 행복을 증대시킨다고 여겼다. 그리하여 이른바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 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제시하였으며 개체 주의적 사회관과 평등사상, 다수결의 원칙의 기초가 되었다.
밀의 질적 공리주의는 쾌락을 삶의 궁극적 목표이자 최고선으로 보았으며 질적인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