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다산은 목민심서 서문에서 “군자의 학문은 ‘수신(修身)’이 그 절반에 해당하고, 나머지 절반은 ‘목민(牧民)’이다”라고 했다. ‘목민’이란 말은 원래 중국의 고전 관자(管子) 제1편 「목민」에 서 유래했다. 목민이란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목민(牧 民)에서 목(牧)은
Ⅰ. 개요
孟子는 孔子를 私淑하여 `내가 원하는 것은 孔子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여 스스로 孔子의 徒로 자처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楊子와 墨子의 말이 天下에 꽉 차서 天下의 말이 楊子에 돌아가지 아니하면 墨子에 돌아간다고 하였다." 楊子가 "爲我"를 주장하니 이것은 곧 "無君"이요, 墨子는 "兼愛"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현저한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
Ⅰ. 이기론을 들어가기에 앞서
ⅰ)성리학이란?
성리학(性理學)은 12세기에 남송의 주희(朱熹)가 창시한 유교의 주류학파이다. 성리학의 어원은 주회가 주창한 성즉리를 축약한 명칭이다. 성리학을 주자(주희)의 이름을 따라서 주자학이라고도 하고, 송대(宋代) 이전의 공맹(孔孟)의 가르침을 집대
동양의 사상으로 가장 선진적이고 오래되었으며, 강력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 바로 중국의 사상이다. 이러한 중국의 사상을 이루는 두 가지 근간이 있다. 하나는 공맹(孔孟) 사상으로 대표되는 유가(儒家)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장(老莊) 사상으로 대표되는 도가(道家) 사상이다.
이 책에서 작가는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