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산 제도에 있다고 보고 모든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동으로 발표한 `공산당 선언`에서 폭력 혁명을 통해 공
주의가 확립될 수 있었던 이유]
①소규모의 조밀한 공동체 : 비교적 구성원이 동질적이고 소규모의 공동체
②경제적으로 독립 : 아테네의 인구는 노예와 시민이 3:2로, 아테네의 시민들은 oikos(생계를 위해 필요한 일)로부터 독립. 따라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③군사적으로 독립 : 군
2. 인간의 경제적 특성 : 경제적 인간
사전적 정의와 어원적 접근을 통해 나타나는 ‘경제’의 일차적 의미는, 어떤 면에서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여기서는 ‘경제’의 정의에서, ‘물건’과 ‘사회’의 의미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인간이 생존하고 나아가 살
사회과학으로부터 독립된 분과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지 못하였다는 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한편 최근에 와서는 공공선택이론 등과 같이 정치과정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의 원용, 경제적 현상과 정치적 현상에 관한 상호작용 등을 분석하는 경제학의 한 분과를 정치경제학이라
마르크스의 사상, 알렉스 캘리니코스, 1993, 북막스, p86
② 포이어바흐 ; 헤겔 비판 → 類적존재 by 사랑
헤겔 비판 : 헤겔은 단지 인간 존재의 속성 중 하나인 생각하는 능력을 존재를 지배하는 원칙으로 변질시켜 버렸다고 주장; 종교의 본질을 인간의 본질로 환원
“인간의 본질은 오직 공동체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