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산 제도에 있다고 보고 모든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동으로 발표한 `공산당 선언`에서 폭력 혁명을 통해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
소유를 박탈당한 것을 뜻함
즉 생산력과 생산관계에서 오는 노동자의 소외현상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하며, 사유재산을 부정하는 특징
2) 유물사관 (사적 유물론)
유물론과 헤겔의 변증법적 견해를 합쳐서 인간사회에 적용함으로써 자연과 사회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끊임없이 운동·변
소유 욕구를 강제적으로 억제하여 오히려 농업의 생산량과 생산성을 저하시켰다.
스탈린 방식에 버금가는 강제적 농업집단화 정책을 시행한 마오쩌뚱의 급진정책은 중국 농촌의 피폐를 가져오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지도부의 실권파(實權派)는 대약진운동을 비판하면서 이른바 '조
: 비교적 구성원이 동질적이고 소규모의 공동체
②경제적으로 독립 : 아테네의 인구는 노예와 시민이 3:2로, 아테네의 시민들은 oikos(생계를 위해 필요한 일)로부터 독립. 따라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③군사적으로 독립 : 군대의 명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군인이 됨을 선택
마르크스는 1842년 독일 쾰른에서 급진적 부르주아에 의해 창간된 라인신문의 편집장이 되면서 사회주의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이후 1848년 실천적 국제 공산주의 조직의 창설을 꾀하여 공산주의자동맹을 설립하고 유명한 그 공산당선언을 발표하였다.
이후 전 유럽을 휩쓴 혁명이 실패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