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작가와 작품
힘없는 사람들이나 나약한 문인들은 ‘협객’을 꿈꾼다. 약한자를 괴롭히는 악의 무리들을 통쾌하게 혼내주는 협객의 존재는 보통 사람들이 간절히 갈망하는 영웅이다. 따라서 무협소설은 보통 사람의 갈망을 조금이나마 채워주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는 꽤 괜찮은 오락물이
소설 등으로 분류되면서 아직 미완성 형태의 무협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 청나라 시기에는 ‘판관 포청천’으로 유명한 <삼협오의>과 같은 공안소설과 <아녀영웅전>과 같은 협의소설이 등장하면서 성황을 이룬다. 하지만 무협소설은 근대사회 변혁기에 적응하지 못하여 한동안 침체되었다가, 1922
명대 장편소설의 흐름
명대 이래의 장편소설을 장회소설이라고 부른다. 장편소설은 일정한 숫자의 회(回)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그래서 장회소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다. 이것은 곧 이야기 전체를 단락별로 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각 회의 앞에는 그 회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
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부류의 소설을 '세정(世情)소설'이라고 칭하는 이들도 있지만, 우리는 인정소설이라 칭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이 표현이 연애 혼인·가정생활을 통해 인정세태를 묘사한다는 특징을 두드러지게 하기 때문이며, 역사연의·영웅전기·신마·공안협의 등 소
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부류의 소설을 '세정(世情)소설'이라고 칭하는 이들도 있지만, 우리는 인정소설이라 칭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하다고 여긴다. 왜냐하면 이 표현이 연애 혼인·가정생활을 통해 인정세태를 묘사한다는 특징을 두드러지게 하기 때문이며, 역사연의·영웅전기·신마·공안협의 등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