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생존차원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는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 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함을 요구하는 현대사회는 그 변화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 소쉬르(Saussure, 1916; Lacey, 1998: 56-59)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의 합으로 파악하며, 기표는 기호의 물질적 형태(물질, 청각, 시각, 후각 및 미각적) 인식을 말하며, 기의는 어떤 대상과 관련하여 습득하는 정신적 개념으로 본다. 이어 기호와 그 대상referent(기호가 지시하는 실제 대상물)과의 관계, 즉 기표와
공연장의 활용도가 낮은 실정이다. 또한 높은 관람료와 대중적이고 작품성 있는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공연의 수요는 극히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러한 공연의 본격적인 산업화를 위해 앞으로의 공연정책은 공연시장 확대를 위한 관객 개발과 공연 단체 및공연장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은 사용목적과 시각에 따라 문화산업의 하위 개념으로 설정하기도 하지만 두 가지 산업이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문화적 재화와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파생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콘텐츠란 문자,
외국인에게 신비감을 주는 정통무술 태권도를 보여주고 밤에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관광거리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통 공연장과 면세점은 물론 전통적 미각을 살린 향토 음식점을 두루 갖추고 외국인들에게 한국관광을 소개하는 대규모 종합 관광문화 센타의 건립도 한 방안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