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형태는 언어 중심의 한계를 벗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지향하고 있으며, 배우의 신체 움직임과 동작으로 이루어진 표현행위를 통해 감각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관객의 감각에 자극을 주고, 다양한 의미를 창출하는 연극으로 확장되는 양상을 보인다. 20세기
공연의 핵심이 되며 높은 예술성을 담고 있다. 주‧ 조연이 노래하며 각각이 별도의 노래로써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2) 넘버 오페라
- 독창, 중창, 합창들이 고전적 오페라에서 독립적으로 작곡되어 일련번호가 붙는 경우를 말하며, 각 번호의 연결은 레치타티보가 맡는다.
3) 가수의 음역
제10장 한국무용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
1. 궁중무용
- 궁중무용의 원리는 선과 덕을 강조한 질서와 조화에 있다. 무용을 통해 인격을 쌓고 이를 완성함으로 악을 얻게 된다는 이치를 모토로 한다.
1) 정재
- 한국의 궁중무용을 ‘정재’라고 하며, 궁중무악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절대왕권
공연예술이 갖는 특색은 ‘놀이’와 ‘신명’에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공연예술에서 ‘신명’은 원시 종교의 주술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서구의 개념인 ‘엑스터시(ecstasy)’와 유사하게 이해되지만, 한국의 전통적인 무속신앙이 발전시켜 온 예술적 감응이라고 할 수 있다. 신명은 교훈과 치유의
공연예술이 갖는 특색은 ‘놀이’와 ‘신명’에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공연예술에서 ‘신명’은 원시 종교의 주술적인 의미를 띠고 있다., 서구의 개념인 ‘엑스터시(ecstasy)’와 유사하게 이해되지만, 한국의 전통적인 무속신앙이 발전시켜 온 예술적 감응이라고 할 수 있다. 신명은 교훈과 치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