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성’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금 연극의 본디 기능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 하에 이 연구는, 현대 연극에서 연극 구성요소로서 배우의 연기와 화면구성, 텍스트가 어떠한 표현양식을 통해 연극성을 드러내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메
1960년대 네오 아방가르드 운동은 연극성의 개념을 확장시켜준다. 텍스트의 해체, 오브제의 역할 급부상은 ‘수행성’, ‘물질성’, ‘현상성’의 개념으로 자리 잡게 된다. 그렇게 됨으로서 연극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새롭게 급부상된 연극성은 연극비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 무대공간, 빛,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
수행적인언어 -수행적인 언어이론을
문학작품으로의 적용
목 차
*주제-수행적 언어(수행적 언어 이론을 문학작품으로의 적용)
*부제-1.문학의 일상적 담화의 행위 속에 존재하는 수행적 언어의 개념과 수행적 발화의 역사
2.언어의 수행성이 나타나는 작품들을 제시하고 작품의 재해석.
1. 서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