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
1) 텍스트에 대한 태도 : 몸 중심의 공연텍스트
서양 연극이론에서 대사 중심의 텍스트를 연극작품의 유일한 의미체로 보는 관점은 19세기 말까지 지속되었다. 텍스트에 이미 훌륭한 연출이 내포되어 있어서 그것을 발견하는 것이 연극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여기는 이
공연학의 힘을 빌려 텍스트의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생기게 된다. 공연학에서 말하는 ‘텍스트’는 구비적이거나 기록되었거나 몸짓으로 되어 있을 수도 있는데, 그 근본적인 공통 특징은 ‘반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뿐이다. 따라서 공연학적 의미에서의 ‘텍스트’는, 언어적 구조를 가진 책․
@콜린턴벌이 말하는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2가지는?
갈등conflict , 갈등극복 aggression
@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원시적 형태의 극적행위는?
제의식 ritual
@제의식의 3단계 통과과정은?
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
분리 변이 통합
@social drama의 4단계 진행과정은?
breach , crisis, redress, r
빅터 터너『의례의 과정』
1. 빅터 터너의 생애
빅터 터너는 종교와 의례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던 학자이다. 1920년에 글래스고에서 태어나 런던 대학에서 수학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학업을 중단하고 반전주의자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그는 연구 초기에는 영국의 구조-기능주의 인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