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
있는 상황이므로 본고에서는 상론하지 않는다. 다만 신파극에 대하여 설명할 때 일반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대본의 부재, 즉 신파극이 대본 없이 배우들의 즉흥적인 연기에 의존하는 ꡐ구찌다데(口立)ꡑ식의 방법으로 공연되었다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공연과정이 먼저 선행되고 이 공연과정이 어느 정도 끝난 다음에야 문자텍스트로 정리되고 출판되었다. 그러나 이 대본들조차도 고정불변한 판본이 아니라 공연장소․상황․관중의 개입 등에 따라 수시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텍스트에 불과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공연학의 힘을 빌려
공연된 곳이다.
2) 젬퍼 오페라 하우스 (Semper Opera House)
1838~1841년에 Gottfried Semper라는 건축가에 의해 지어졌다. 1869년에 화재가 있어서 1871~1878에 젬퍼가 계획한 High Renaissance Style로 그의 아들 Manfred에 의해 다시 지어졌다. 또한 1945년 전쟁때 완전히 파괴되어 1985년에 재건을 마쳤다
라이프치히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