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
공연을 기획하고 국내외 모든 마임과 퍼포먼스, 1인극 등이 참여한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시작되어 21회를 맞이하고 있는 춘천에 기반을 둔 독특한 문화소재이다.
초기에 민간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된 춘천국제마임축제는 축제의 규모와 대내외적인 관심이 회를 거듭할수록 커지게 되고 민간 차원
공연양상과 현대 한국 공연양상과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다. 나는 공연 예술을 좋아하는 현대인으로서 여러가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 공연 문화(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공연을 그저 보고 즐기는 일차원적인 관객에서 더 나아가 그 공연 속에 담
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