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필요성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될 만큼 절실해졌다. 그러나 그런 새로운 이상향의 제시에 앞서 과거를 통한 즉, 역사를 통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도 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근대에 들어와서야 생각하게 되었다는 민주주의 사상의 커다란 윤곽은 이미 공자에게도 존재했었으며
공자가 고도의 부활을 추구하였고 사람들에게 유덕한 「선왕의 도」로 돌아가라고 권고하였다는 것이 종래의 일반적 견해이다. creel은 공자가 고도를 자신의 사상적 근원으로 시사한 적도 두 번 있었고 과거와 비교하여 현재를 자주 비난한 것도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것은 당시 정권을 쥐고 있
공자는 난신적자의 상황을 바로 잡기 위해서 개개인의 선한 마음을 호소하여 인(仁)의 사상을 구현하여 이상사회를 건설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태어났는데, 노나라에 관계된 기록이 쓰여진 『左傳』을 보면 양공 29년 (BC 544)에는 오나라의 公子 계찰(季札)이 노나라를 방문하여 여러
공자에 대한 종래의 설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새로운 상의 공자를 제시한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creel의 견해를 중심으로 유가 발생과 한왕조대 이후의 유가의 변질, 개혁가로서의 공자, 다른 학파와 유가의 대비, 유교와 서구 근대 사상 등을 살펴보았다. creel은 시공을 초월하여 수많은 사람들에 영향을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