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화법의 유형론
오늘날 현대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불안이 늘어가는 흐름 속에서 인간 상호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또한 인간 만사가 말로 이루어지고 말 한마디로 화친과 불화를 일으키는 것이거니와 그 동안 국어 교육에서 글쓰기 교육이나 문학 교육은 있었어도 말하기 교육이 거
서사시
- 17-18C에 유행
- 저속한 주제에 격조 높은 문체사용
- 영웅의 공적을 노래한 서사시 heroic poetry를 희화화한 parody풍의 시를 말한다
A type of satire: 하찮고 보잘 것 사람이나 사건을 비범하고 영웅적으로 그려냄
위 작품에서 Homer의 epic 에있는 캐릭터들을 모방함
귀족 남녀의 사랑싸움 이야기
서사는 본문 속에 다층의 의사소통 구조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다음 그림은 문학적인 서사의 다층 구조를 보여준다. 맨 위의 층은 의사소통의 구조에서 보면 발신자에 해당되며 역사적 작가-->허구외적 작가-->공적 작가-->사적 작가-->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
서사적인 방편으로서 역동성을 띠고 전승되고 있다. 조선조 야담은 당대의 사상과 이념 및 윤리적 규범, 삶의 방식을 모두 아우르는 문화현상의 일환으로 향유되어진 서사문학의 한 장르이다. 야담의 인물전에는 역사적인 실재인물의 삶의 공적과 특이한 행적을 야담화하는 가운데 야담편찬자들의 역
서사시의 특징은 영웅들의 모험을 주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영웅들의 행동은 그들 자체의 경험이나 사건만이 아니며 신들이 인간사에 개입한다. 이것은 영웅의 행위는 평상인과는 달리 아무리 사적인 행동이라 할지라도 바로 역사적인 사건이므로 공적인 것과 사적이 것의 구별이 안 되는 것이다.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