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6세기 서방(서방) 선교사(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으로 왔을 때, 그들은 과거(과거)제도에 대해 대단히 놀랍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중세 서구 귀족사회 속에서는 일개 하층인이 합법적인 절차로 벼락출세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 이래 중국인들의 출신과 능
Ⅱ. 과거청산의 개념 및 의의
1. 과거청산의 개념
자연력 즉 자연 재앙이나 천재지변이 아닌 정치사회 환경에서 발생한 폭력, 학살, 고문, 성폭력, 재산상의 손실과 같은 국가 범죄는 분명히 정치 사회 내의 갈등과 대립, 권력행사의 결과이기 때문에 분명히 책임 주체가 있고 또 피할 수 있었던 성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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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제도의 정의
과거 제도(科擧制度)는 중국과 한국 등에서 과거라는 시험을 치뤄서 관리를 뽑는 제도였다.
공적 지위를 신분이나 빈부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개방하고 정기적으로 일정
한 과목을 시험하여 덕과 인격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선방하는 제도
과거제도는 남
과거제도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중앙집권적인 관료 체제였던 당시 상황에서 조선 사회의 핵심엘리트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했던 것이 문과 시험인 것이다. 문반을 우대하던 사회제도 속에서 우리의 조상들은 문과 시험을 통해 중앙관직에 진출하였고 조선의 사회를 이끌어 가는 핵심엘리트가
과거시험(과거제도, 과거)과 고려 광종
1. 광종의 전제개혁
광종개혁의 핵심은 첫째, 유교적 통치이념의 실현을 위한 왕조체제의 정비와 관료층의 형성이며 둘째, 통치질서를 위협하는 구호족세력에 대한 제거이다. 광종의 제도적 개혁은 광종 7년 백관의 의관을 중국제도에 따르게 하였으며, 쌍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