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구비문학과 인터넷
구비문학은 인터넷의 가상세계처럼 현장에서 받아 적어 두지 않으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의 기억력 속에 저장되어 있다가 현장에서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 실학(實學)의 역사적 배경과 전개
1) 실학 실학이라는 말은 어떤 특정한 사상이나 학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다만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가 있는 학문을 가리켜서 ‘실학’이라고 했을 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려 말 타락한 불교에 대하여 예학을, 조선 초기 부허무실
1. 머리말
18세기 말 19세기 초 연암 박지원(1737~1805)과 다산 정약용(1762~1863)이 실학사상에 입각하여 ‘실학파 문학’을 성립시켰다면, 실학파 문학과 같은 도저한 사상성은 없으나 나름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보여준 일단의 문학그룹이 있었으니, 그들을 ‘담정그룹’이라 불렀다. 담정그룹의 가장 주
1. 실학의 대두와 전개
1) 조선후기 시대적 상황과 실학의 대두
실학(實學)이 대두된 18세기 조선 사회는 봉건제 자체의 모순이 누적되면서, 중세적 신분 질서가 동요되기 시작한 과도기였다. 임ㆍ병 양란 이후 국가 경제는 피폐해지고 국가 ㆍ사회 기강이 문란해지는 등 여러 현실적 문제들이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