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서사이론은 두 가지 이상으로 이루어진 사건들의 연쇄라면 그 어떤 것도 서사가 될 수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렇다면 극단적으로 슬로건과 로고, 전화번호만으로 이루어진 광고도 하나의 서사를 구성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김민정(2007), TV광고의 서사구조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3~4쪽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서사에 대한 문화적 중심성을 끊임없이 주장해 왔으며 스토리야말로 우리가 사물을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사물에 법칙을 적용함으로써 이해하는 과학적 설명과는 달리 인생은 원인과 결과라는 과학적인 논리를 따르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건이 어떻게 또 다른 사건을 이끌며,
서사극과 브레히트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1) 서사극의 시작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 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