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링 테스트'의 입장에서 기존에 인간이라 간주되었던 범주를 해체하는 대표적인 경우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튜링테스트의 바탕에 있는 계산주의, 기능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가지지 않고도 허용 가능한 인격적 존재로서 인조인간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이것은 과연 가능한 것일까?
고통에 무감각하며 잔인하다.
소설 속의 인간들의 모습도 인간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펜필드라는 기계를 통해 기분을 조절하고, 감정이입기를 통해서만 감정이입을 하는 인간의 모습은 중요한 철학적인 문제를 환기시킨다.( 뒤의 내용에서 좀 더 자세히.) 데커드와 인간인 레쉬와 함께 루바 루
인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 일본의 ‘카라쿠리 닝교(からくり 人形)’ 에도시대에 차를 나르던 장난감 태엽인형. 애완용 로봇이 일본인들에게 유난히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는 원인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등을 통하여 볼 때, 로봇이야기는 상상력이 20세기 과학과 만나면서 탄생한 하나의 창조신화
인간의 몸에 의한 ‘노동’은 실로 중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노동을 기계가 대체하면서 인간의 몸은 경제적 생산구조로부터 자유로워졌고 이러한 경제적 구조의 변화는 노동의 성격과 구성에 근본적인 변동을 초래했고, 여가와 소비를 재구성하였다. 이제 노동계급의 젊은
인간인 레쉬와 함께 루바 루프트를 은퇴시키는 장면에서는 냉혹한 성격의 레쉬보다 루바 루프트가 훨씬 인간적으로 느껴질 정도다.
하지만, 소설의 후반부, 데커드가 머서가 가짜임이 폭로된 뒤에도 머서와의 융합, 합일을 겪는 대목은 인간과 안드로이드를 구분하는 경계선인 감정이입능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