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은 전문가든 비전문가든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1950년대 중반까지는 거기에 이의를 제기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힘든 일이었다.
1962년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가 발표되면서 이러한 전통적 과학관에 결정적인 타격이 가해졌다. 즉, 과학은 반드시 객관적
1. 《과학혁명의 구조》와 토마스 쿤
20세기의 현대사상 가운데 토마스 쿤의 과학관은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가장 심오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이다. 그의 패러다임 명제가 실린 《과학혁명의 구조》는 1962년 그 초판의 출간과 동시에 열광적 찬사와 비판의 대상이 됨으로써 광범위한 영역에서 '
요약
1,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토마스 쿤은 20세기 후반 미국철학이 배출한 최고의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쿤은 과학이 안정적인 성장의 과정과 혁명적 급변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이론 전통에 속한 이론들은 엄밀히 말해서 비교 불가능하다는 다소 과격해보이는
1, 《과학혁명의 구조》 이전
서양 문명에 있어서 근대시대는 17세기 과학혁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 천문학과 물리학에 있어서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그리고 뉴턴 등이 이룩해낸 과학적 발견들은 우주에 대한 전통적인 생각들을 완전히 뒤바꿔 놓았을 뿐만 아니라 생각방식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
I. 서론
토마스 쿤은 패러다임을 과학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신념, 가치 등의 전체적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서로 다른 패러다임은 과학자로 하여금 서로 다른 세계에 살게 한다. 쿤은 기존의 실증주의를 반박하고 구조주의를 제시하면서 관찰과 과학 이론의 상호 연결성을 강조하였다. 과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