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에 대해서는 김영식 『과학혁명』, C. D. Broad 『베이컨과 그 실험적 방법』, 김성환 『17세기 자연철학』을 참조하였다.
먼저 종족(種族)의 우상은 한 종족, 즉 전 인류에 공통된 폐단으로서 인간의 감각의 불완전성, 인간의 이성의 한계, 인간의 감정과 욕망의 영향 등에 의해서 인간에게 본유적
과학혁명의 반복을 통해 단속적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기존의 패러다임을 완성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은 과거의 패러다임과 비교 불가능하고 공약불가능한 특성을 가진다. 이는 과학 발전을 순차적 진보가 아닌, 궁극적 진리로 나아가는 과정으
과학자는 성공적이든 아니든 간에 그 특정한 집합에 한두 가지 요소를 보태기 위해서 온갖 애를 쓰는 사람이 된다. 과학의 발전은, 과학 기술과 지식을 이루면서 날로 쌓여 가는 자료 더미에, 하나씩 또는 여럿이 이들 항목이 덧붙여지면서 뿔뿔이 진행되는 과정이 된다. 그리고 과학사는 이들 전승되는
과학자 사회에 받아들여지게 되면, 그것을 과학혁명이라고 부른다.
위기에 처한 패러다임으로부터 정상과학의 새로운 전통이 태동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에로의 이행은 기존 패러다임의 명료화나 확장에 의해서 성취되는 과정 즉 축적적인 과정과는 거리가 멀다. 그런 변화에 대해 Herbert Butterfi
수 없을 것으로 보이는 환경에서 조직과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적 도구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불연속적 균형 패러다임은 중요한 함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조직변화과정에 관한 불연속적 균형모형과 전통적인 다윈적 점진모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