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에 빠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것과 상식을 초월하는 것. 그런 것들의 경계를 모호하게 처리한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
과학> 의 남자주인공 스테판에게 있어서도 꿈, 즉 환상은 현실에서의 의식과 무의식이 혼재된
욕구가 분출되는 공간이다. 어린 시절부터 환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방황하고 있는 스테판은 미셸 공드리
감독 본인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시킨 인물이다. 우리는 이러한 스테판을 보면서 덩달아 환상과 현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꺼번에 뒤섞여 있었으며,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이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환상문학 작품들이 나옴
* 19세기
- 진정한 의미의 환상문학
- 애드가엘런포우(Edgar Allen Poe)와 프랑스 상징파의 등장과 시작
- 실증주의 등장과 함께 더욱 발달
* 세기말
- 병적인 것, 우울한 것의 유행
- 새로운 세기의 도래에 대한 불안감
- 신비주의와 퇴폐주의
* 세기초
- 과학과 심리학의 발
문학작품이 주는 형이상학적 고뇌보다는 환상문학같은 하위장르들이 제공하는 말초적 인 스릴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연과학자들이나 공학자들 같으면 우리의 인식세계를 현저하게 확산시키며 지난 몇 년 동안 그야말로 「환상적으로」 발전해온 전 자 테크놀로지를 그 이유로 들고 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