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형성하였다. 그러나 15세기 말 이후, 점차 유미적, 퇴영적 색조를 띠면서 위세를 잃어갔고 16세기에는 산림 처사로써 자신의 은거를 자위하는 은일가사에서부터 가사문학 양식을 발전시킨 지방의 사대부(士林)들의 처사적 문학(사림문학)이 성행하게 되었다.
관각문학과 사림문학은 사회적인
문학을 평가한다면, 유가 본연의 공리적인 사회기능을 위해 직설적인 표현을 피했다. 즉 개인적 차원이 우선시되었다. 그는 정치적으로 성공보다는 실의와 갈등의 나날을 적지 않게 보냈다. 황정견에게 유교는 우국애민과 개인적 교양으로 크게 나타난다. 그에게 당시 사회인식을 나타내는 시는 별로
문학사조들이 있는데, 크게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 전기 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문학이다. 이들 문학은
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德曲)과 권근의 상대별곡(霜臺別曲)을 통해서 조선 건국 초기 한문학의 문학사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건국 이후에 조선의 초기 한문학은 관각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중앙 관료인 훈구파를 중심으로
문학>에서 조선 초기 한문학의 기본 성격을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 그리고 방외인문학으로 규정하고 있는 데에서 시작하였다. 임형택, <조선양반관료사회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편 『한국사』 제11권
임형택은 관료적 문학은 經國의 문장으로 불후의 盛事를 장식하는 관각문학이라 하고, 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