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론에서의 은유
㉠ 은유에 대한 입장
① 사고와 언어가 은유에 부여하는 중심역할.
② 낭만주의적 관점의 확장.
③ 은유가 일상 언어에 편재.
④ 비 은유적 개념도 있다는 것을 인정.
㉡ Lakoff와 Turner의 제시
① 경험의 한 영역을 다른 영역 은유의 측면에서 이해.
② 이 기능을 수
1. 미론과 예술론의 관계
미의 개념은 서구 미학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미적 경험은 예술을 통해서만 가져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개념적으로 "미적(aesthetic)"이라는 말과 "예술적(artistic)"이라는 말 간에 근본적인 구별이 있음을 뜻한다.
본래, "미적"이라는 말은 우
2. 문장의 개념과 유형
2.1. 문장의 개념
문장이란 기본적으로 하나 이상의 주어와 서술어가 일정한 순서에 의해 배열되어 어떤 확실한 의미를 나타내며, 문장의 종결을 나타내는 어미와 문장 부호를 가진 의미 단위이다. 그러므로 문장의 성립 기준으로 단어의 일정한 순서성, 의미성, 종결성 등을
관계 구명
<訓蒙字會>(崔世珍) : 한자 및 한자어의 의미를 궁리하고 고유어 어휘 의미를 정리한 책. 더 나아가 고유어와 한자 및 한자어와의 동의어 대응 관계를 밝히고 있는 책. 천자문이나 類合 등 한자를 배우기 위한 책들도 모두 그 나름의 어휘의미론에서 논의하는 동의 관계를 해명하기 위한 업적.
2. 화용론의 정의와 의미론과의 관계
2.1. 화용론의 정의
화용론이 지향하는 학문에 목적에 따라서 화용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르게 기술되고 있다.
ㄱ. 화용론은 언어 이해에 대한 설명의 바탕이 되는 맥락과 언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S. C. Levinson, 1983 : 21)
ㄴ. 화용론은 언어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