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생태학적 기독론
시인 김지하에 의하면, “분명히 오늘의 상황은 위기 상황이다. 인류가 맞고 있는 최대의 위기이자 지구상 생명계 전체가 맞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이다. 그러난 위기는 긍정과 부정을 그 인에 동시에 포함한 가능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학적 기독론은 현실을 재고한다.
Ⅰ. 서론
성경을 해석하는 것은, 올바른 뜻을 확인하는 일과 그 뜻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일이다. 이러한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순전히 하나님을 의지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사람에게 무언가를 가르친다는 것은 사물에 대해서 가르치거나 符號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어떤 사물을 가리키기 위
Ⅰ. 서론
성경에서의 주인공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다. 그러나 둘의 비중이 똑같이 다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권은 하나님에게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선과 악, 정의와 불의의 기준 점이 되신다. 성경적으로 “의로운”의 의미는 항상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자를 뜻한다.
성경의 작가들
말하는 최고의 윤리덕목은 자기희생적 사랑을 의미하는 아가페였다. 그리고 아가페는 모든 하위규범을 통합, 견제하는 최고의 기독교적 윤리규범으로 자리잡아 왔다. 이 전통에서 아가페를 자기희생적 사랑, 혹은 남을 위한 사랑으로 해석하는 신학적 기반은 기독론, 다시말해 십자가에 죽기까지 ..
기독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처음부터 끝까지 교회의 역할을 세상과 관계 맺으시는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역사 안에 위치한 운동으로 보는 이해헤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교회는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제자들의 ‘메시아적 친교공동체’가 될 때에만 자신의 소명을 적절하게 성취할 수 있다. 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