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미학
Ⅰ. 관계는 공기와 물과 같은 존재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 말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개념적 정의를 내린 유명한 명제로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존재는 가능하지만 진정한 인간으로서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가장 명쾌하게 정의한 결론으
관계는 스피노자에게서의 실체와 양태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게 설정된다. 즉 자아는 타자에 대해 존재론적으로 또는 인식론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지닌 근원적 본질로 간주되고, 타자는 자아에 의해 정립된 비본질적 객체일 뿐 자아와 동등하고 등근원적인 주체로 인정받지 못한다. 여기서 자아와 타자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미학적인 접근 방식을 부정하는 데서 시작된다. 부르디외는 취향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거나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기 보단, 본질적으로 계급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경험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이라 정의한다. 그는 노파의 손을 찍은 사진을 제시하며, 계층간의 취향에 대한 설명을 한다. 노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