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 고유의 만족결정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주제공원방문자의 만족결정요인들은 어떻게 개념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실제로 방문자의 전반적인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방문경험 이후에 주제공원방문자들이 지각하는 행동의도에 대한 방문자들의 만족 및 만족결정요인들이 가
에버랜드다. 월드디즈니의 구조를 간단히 설명하면 미래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애프캇센터, 영화속의 세트장으로 이루어진 엠지엠스튜디오,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탐험할 수 있는 프론티어랜드 등 십여 가지 이상의 각기 다른 주제가 있는 시설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에버랜드를 다녀온 사람은 에버
주제공원, 쇼핑매력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관광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다.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한국방문을 유도하는 주요 유인요소로는 구미 시장처럼 우리나라의 오래된 역사를 통해 전해지는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강조하는 상품개발 및 홍보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전략에 의존할 수 없다는
개발이 진행될 것이다.
하지만 국내 테마파크는 이러한 긍정적 시선 이면에는 수많은 문제점이라는 어두운 면을 가지고 있다. 질적 중심이 아닌 양적 중심의 대규모 개발은 신선하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외사례를 단순 모방하여 개발
주제공원의 재방문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이런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테마파크는 재미(fun),와 유머(humor)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환상적인(fantasy)분위기를 바탕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시간, 비용이라는 여가규제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서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