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행동
I. 관광자행동론
여기서는 개인의 관광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요인으로서 지각 또는 인식(Perception), 학습(Learning), 성격(Personality), 태도(Attitude), 동기(Motivation) 등을 분석해 보고, 그리고 사회문화적 영향요인-문화와 하위문화, 사회계층, 가족, 집단영향력-등을 대략적으로
Ⅰ. 서론
소프트 투어리즘 시대를 맞아 장차 관광이벤트 붐은 더욱 활기를 멀 것이다. 전국의 이벤트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벤트 캘린더를 제작하여 체계화하고, 지방적 차원의 구심적 방향의 로컬(local)性, 이벤트와 세계적 축제로 승화시킬 수 있는 원심적인 글로벌(global)性, 이벤트의 전략을 동
관광을 말한다. 이러한 체험관광은 관람형 관광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별성이 존재한다. 관광객이 이동하면서 호기심의 대상이 되고 욕구충족의 대상물을 보고 느끼는 것이 관광이라고 한다면. 직접 몸으로 경험하여 많은 것을 얻어내는 관광행위를 체험관광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욕구의 다
2) 휴식이론:
놀이의 목적은 소모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것이며, 휴식의 개념으로 놀이를 설명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일은 에너지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일을 하고 나면 인간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된다. 이 에너지는 잠을 자는 등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활동과 다른 종류의 활동을 함
2. SIT, 특별관심 관광에 대한 이해
현대관광의 대표적인 현상은 관광의 대중화라고 할 수 있다. 관광경험이 보편화 될수록 관광객은 보다 차별적이고 세분화된 관광경험을 찾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여행업계는 그러한 여행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