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에 대한 객관적 준비로 파악하였다.
마르크스는 프랑스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헤겔 철학의 사변적, 관념론적 측면을 포이어바흐적인 현실적 인간의 입장으로 극복하여 실천적,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정리했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학, 철학초고를 거쳐 1845~46년 엥겔스와 공동 저술한 '
사회주의운동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으며,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의 하나가 되었다.
1) 인간해방의 세계관
초기의 마르크스는 프랑스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헤겔 철학의 사변적•관념론적 측면을 L.A. 포이어바흐적인 <현실적 인간>의 입장으로 극복하여 실천적•유물론적
사회주의 운동이 전개되었다. 근대 사회주의는 1789년 혁명의 여파로 주로 프랑스에서 출현했다. 생시몽, 푸리에와 같은 공상적 사회주의와 오웬, 바뵈프, 블랑키와 같은 혁명적 사회주의 세력이 초기 사회주의 세력의 대표자이다.
「독일 이데올로기」는 맑스와 엥겔스가 포이에르바하를 비롯한 독일
문화통합론
남북한과 통독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통합론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 자료는 민족통합론의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양국은 분단의 상황에서 문화적 이질성이 심화되어 있어 가장 적절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1) 문화통합 연구의 배경
우리가 문화통합 연구를 하는 목적은 의식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