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념론(Idealism)
가. 관념론의 전개
관념론은 플라톤에서 시작하여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쯔, 버클리, 칸트, 헤겔을 거 쳐 발전했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
유네스코에서 문맹퇴치에 앞장선 사람에게 주는 상 이름은 세종대왕상이라든가, 문자의 가장 발달된 형태인 음소문자이며 각각의 글자가 발음기관과 대응한다든가, 28글자만 익히면 세상의 모든 소리를 읽고 쓸 수 있게 된다든가, 똑똑한 사람은 한나절이면 모두 깨우칠 수 있다든가, 세계에서 유일하
관념론으로도 불리는 이상주의는 기본적으로 실재(reality)가 마음(mind)이나 자아(self), 혹은 정신(spirit)의 개념으로 해석되는 학설이다. 관념론(idealism)이란 “물질 또는 자연에 대한 ‘관념’(정신 및 의식)의 근원성을 주장하는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
산수화는 관념적인 중국 산수화법을 처음에는 모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는데 한국적인 작품으로 새롭게 창작되기도 하였다. 성리학은 중국화법에 대한 철저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으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우리것에 대한 소중함과 민족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