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념주의 개념과 교육과정
관념론
Platon과 기독교적 종교관에서 기원,
세계와 인간을 형상(form)과
신(god)의 그림자에 비유 한다.
세계는 불변하는 절대적인 관념과
절대정신의 소산으로
인식하며 인간의 존재도
몸과 마음으로 구분하고 있다.
진리의 여부는 연역적 논리의 과정
속에서
Ⅰ. 개요
`존재`에 대한 문제부터 짚어본다. 토마스주의자와 데카르트적 사고에서는 존재라는 개념이 편협하게 쓰인다. 존재의 차이점이 부각되어서 서로 독립적인 것이나(데카르트) 상대적인 것으로(토마스주의자) 인식되었던 것이다. 객관적 실재론에서의 존재는 `현실적인 것과 가능적인 것 모두`
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Ⅰ. 서론
피닉스는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은 교육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은 바로 교육의 과정과 모든 교육적 문제들을 철학적 탐구방법의 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철학적 탐구행위로서의 교육철학은 교육을 어떻게 탐구하느냐에 따라서 특정
Ⅰ. 서론
컴퓨터와 인터넷, 인트라넷 사용 증가가 가장 큰 조직적 변화를 일으키는 부분으로는 재택근무를 꼽을 수 있다. 이동이 잦은 직원은 언제 어디서든 사무실에서 그들이 작업이 진행된 것처럼 정보를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회사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사용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