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형되어 자유로운 율격 형식을 취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은 사대부, 예조 찬진, 불교계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상황적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남성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조선전기 가사로서 정극인의 <상춘곡>, 송순의 <면앙정가>, 정철의<관동별곡>을 조선후기 가사로서 박인로의 <누항사>, 정학유의 <농가월령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작품을 분석한 후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남성상을 크게 3가지로
별곡」
같은 작가의 작품인 「관동별곡」과 형식이나 분위기상 많이 닮아있는 「죽계별곡」은 고을과 관련한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다. 「죽계별곡」의 제 2장에서 제 5장까지에는 매우 풍류적인 내용 - 고을의 이곳저곳을 유람하며 즐기는 모습과 기생을 그리워하는 마음 - 을 담고 있다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이제야 누리게 된 여유를 만끽하기 위해 되찾고자 하는 것도 ‘휴식’과 ‘풍류’이기 때문이다. 즉, 과거와 현재를 통과하여 전 인류가 추구하는 강한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2절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사문화권
1. 관광객 현황
담양군의 『2008년 통계연보』의 자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