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그 후 1919년 상화는 서순애와 결혼했으나 그 무렵 상화에게는 또 다른 여인이 있었다. 그녀는 경남 출신으로 여고를 졸업한 손필련이란 여인이었다.(중략) 그가 이 작품(나의 침실로)을 쓴 것은 18세 때였다. 그렇다면 손필련과 한창 연애중일 때이다. 하지만 그 해에 상화는 실질적으로 결혼을 한 몸이
이대 학관에 얽힌 소문과 노래 ‘향수’ 가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둘 모두 시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대 학관은 그 특이한 구조로 인해 이상이 설계했다는 소문이 있었고, 노래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임진·병자 양난을 거친 17세기 중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 전기와 후기 그리고 일제시대의 가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선 전기 가사의 주 담당층은 송순·정철·박인로 등으로 대
시형을 가지고 있으며, 내용이 형식보다 우위에서 형식을 통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용이 형식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다양한 양식을 양산한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3. 고려속요에 나타난 여음의 양상
3.1. 계열별 고찰
1) ‘위’ 계열
고려속요 작품들 가운데 ‘위’라는 어구가 쓰인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