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통속의 풍속화는 도석화道釋畵19), 실경산수화實景山水畵, 화훼화花卉畵, 산수 인물화, 초상화 등 여러 장르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였던 김홍도(金弘道 1745-?)와 대를 이은 화원집안 출신으로 김홍도의 전통을 계승하여 풍속화의 전성기 동양화東洋畵에서, 도교道敎ㆍ불교佛敎 관계의 인물을
Ⅰ. 서론
전통민가는 지역 풍토와 환경에 맞게 지어진집 즉, 민중이 살고 있거나 살았던 집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각자의 삶과 문화를 담은 건축적 공간을 민가라할 수 있겠다. 민가라 하면 우선 초가집을 연상하게 되는데 초가집은 자연과 어우러져 보여야 아름답게 느껴진다. 다시 말해 뒷산과 비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
Ⅰ. 서 론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공간이 형성되어 온 역사나 사회적 의미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술한 후, 더 나은 삶을 모색할 수 있기 위한 사회적 대안과 실천들에 대해 모색하여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