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학, 관전계의 작풍, 양식, 수법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술사 적으로는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 미술사에서는 반드시 고전주의적 경향에만 한정시키지 않았다. 19세기 이래의 역사는 새로운 유파, 양식과 아카데미즘의 교체의 역사로 관찰될 수 있다. 이를테면
관학아카데미즘에도 계속되었다. 일제관학자들은 서양의 근대적인 이론과 방법을 원용하면서 한국사를 인식했지만, 그것은 한국인에 대한 일본인의 우월의식에 기초한 왜곡된 한국사상을 근대적이고 실증적인 방법론으로 강화하는 방향이 되었다.
1910년을 전후한 시점에서는 일본인에 의한 한국사
관학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종론은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다. 먼저 관학아카데미즘류 학자들이 주장하는 요점을 보기로 하자. 초기의 일
관학아카데미즘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후 많은 서원의 설립을 주도하였다.
한편 서원은 사림계가 정치의 주도권을 쥐게된 이후 전개된 朋黨政治와도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붕당정치는 향촌사회의 서원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림의 공론에 입각한 정치였던 것이다. 서원은 중앙 정치 문제에 대한
관학아카데미즘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후 도산서원을 비롯한 많은 서원설립을 주도하였다.
한편 서원은 사림계가 정치의 주도권을 쥐게 된 이후 전개된 붕당정치와도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붕당정치는 향촌사회의 서원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림의 공론에 입각한 정치였던 것이다. 서원은 중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