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같이 인간의 태도변화 즉, 설득적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는 적합하지는 않다. 특히 광고가 기본적으로 자극에 의한 반응의 효과를 따지는 것인 만큼 실증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 많은 이 심리학 패러다임의 한계가 있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관련한 여가장소가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준남, 주제공원의 재방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이런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테마파크는 재미(fun),와 유머(humor)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환상적인(fantasy)분위기를 바탕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시간, 비용이라는 여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개념이었다. 그러다가 건축 분야로 확산되고 곧 이어 미술사의 새로운 조류를 지칭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1975년 젠크스는 문학용어에서의 포스트모던을 건축 분야에 적용하였다. 독일의 경우 1984년 스털링이 건축한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관의 신관을 포스트모던 건축의 시초로 거론한다. 이때쯤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