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만약 이영애가 아닌 다른 모델을 출연시켰다면 이와 같은 성공은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이영애란 모델의 순수하고 청렴한 이미지와 깨끗한 피부가 '산소 같은' 이라는 직유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매력과 호기심을 느끼게 했고 아직까지 기억되는 좋은 광고라
은유와 비교해 볼 때 의미를 통제하는 힘이 월씬 크다. 은유에서는 비유적 의미를 잘 못 받아 들일 가능성이 있지만 직유에서는 그러한 가능성이 거의 없다. 은유는 일종의 수수꼐끼라고 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은유의 해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최윤식, 2001).
3. 은유광고의 개념
광고에서는 감탄문을 통해 제품의 특성을 강하게 부각하면서 암묵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동의를 구하고 있다.
<예시>
1) 맛있다! 특허감이다! (떠먹는 불가리스, 2009, 남양유업)
2) 맛을 결정하는 건 119년 전통! (이금기굴소스, 2009, 이금기)
2.2. 광고언어의 수사법
2.2.1. 은유법
은유법은 원관념을
은유법
은유법이란 '원관념(비유하는 것)과 보조관념(비유되는 것)이 서로 유사한 관계에 있는 비유의 방법' 을 말하며,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어떤 비유물 혹은 매개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광고에서 은유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먼저 기존에 잘 알려진 대상